메뉴 건너뛰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대중교통 안내

부산광역시 대중교통체계에 대한 안내

대중교통 안내 > 일반 환승안내

일반 환승안내

환승이란?
타고 있던 교통수단 (시내버스, 지하철, 마을버스)에서 같은 또는 다른 교통수단으로 갈아 타는 것을 말합니다.
환승(요금) 할인제란?
환승할 경우 나중에 타는 시내버스, 지하철 또는 마을버스의 요금을 할인해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환승(요금) 할인제 시행 개요
일시: 2008.7.2 (수) 04:00부터
시내버스에서 지하철 하차후 30분이내 탑승, 지하철 마을버스 하차후 30분이내 탑승
요금적용안내

예시 1 동일노선으로 환승불가.

10번버스

환승불가

10번버스

예시 2 불연속이라도 앞의 동일노선 환승불가.

10번버스

환승가능

138번버스

환승불가

10번버스

주의) 버스와 버스 사이에 지하철, 버스를 경유하더라도 동일 노선이있으면 뒤에 타는 동일 노선은 환승 할인 혜택이 없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하철간 환승은 현행과 같이 지하철 승강장 내에서 환승하는 경우에만 요금 할인이가능합니다.

*승강장 : 지하철을 직접 타고 내리는 장소
*대합실 : 외부에서 지하철 역내로 들어와 승강장으로 내려가기 전의 장소

예시 1 동일노선으로 환승불가.

지하철

환승불가

지하철

예시 2 불연속이라도 앞의 동일노선 환승불가.

지하철

환승가능

10번버스

환승불가

지하철

주의) 지하철과 지하철 사이에 버스를 경유하든, 지하철에서 지하철로 바로 갈아타든 (요금)출구를 나왔을 경우에는 뒤에 타는 지하철에 대한 환승 할인 혜택이 없으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버스를 하나의 카드로 2인 이상의 요금을 동시에 지불할 경우 카드소지자 1인만 환승에 따른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1개의 카드를 1인이 사용할 경우에만 환승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하차할 때 단말기에 접촉하지 않고 다음 교통수단을 이용할 경우에는 환승으로 인한 요금 할인 혜택이 없습니다.
현금을 사용할 경우에는 환승 요금 할인 혜택이 없습니다.
일반인용 카드로 청소년 요금을 내는 등 승객 유형에 맞지 않게 카드를 사용할 경우 환승에 따른 요금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공항리무진버스는 환승을 하더라도 요금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환승횟수는 2회만 허용됨으로 3번째로 갈아탄(4번째 탑승하는 경우) 교통수단의 요금 할인 혜택은 없습니다.
하차 후 30분을 초과하여 다음 교통수단을 이용하시게 되면 요금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환승관련 유의사항
"환승횟수 2회"란 버스, 지하철 등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30분이내 2번까지 갈아타는 것을 말합니다.
(교통수단을 연속해서 3회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환승할 때 잔액이 부족할 경우 요금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현금 기준으로 해당 교통수단의 요금을 내야 하므로 자신의 교통카드 잔액을 수시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용하는 교통수단 간의 요금 차이가 날 경우 이용하는 교통수단 중 가장 높은 요금에 달할 때까지 내셔야 하며 이를 기본요금으로 합니다.
교통카드는 유형에 맞게 일반인은 일반용 카드를 청소년은 청소년용 카드를 어린이는 어린이용 카드를 사용하셔야 환승할인 혜택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시내버스가 고장이 났을 경우 고장 난 차량에서 하차할 때 하차단말기에 접촉을 하셔야 하며 대체차량에서는 단말기에 일체의 카드 접촉을 해서는 안 됩니다. 대체 차량에서 환승을 하고자 하는 장소에 하차하여 원하는 교통수단으로 환승을 하시면 됩니다. 환승대기시간이 30분을 넘어 요금이 차감 되었을 경우에는 (주)마이비(1588-8990)에서 사실 확인 후 환불조치가 가능합니다.지하철 2구간, 시계외요금은 환승할인과는 관련이 없으며 별도로 부담하셔야 합니다.
지하철 2구간, 시계외요금은 환승할인과는 관련이 없으며 별도로 부담하셔야 합니다.